지질·지구물리학부(지질학전공)

학과전공분야

광물학, 암석학, 화석학, 구조지질학, 지구화학, 퇴적학, 퇴적암석학, 지하수학

학과소개

지질학은 지구를 구성하는 물질과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금속, 보석, 석탄, 석유, 그리고 기타 무기 및 유기 화합물과 합성신소재 등 우리 주변에서 사용하는 모든 물건의 원료는 궁극적으로 모두 지구 구성물질로부터 얻는 것이며, 매년 경험하는 사계절의 변화, 지진, 화산폭발, 사태, 해일, 태풍, 그리고 홍수 등의 자연재해와 환경오염 및 그에 따른 생태계의 파괴는 모두 살아 있는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지구 구성물질과 지구상에서 발생하는 현상에 대한 학문은 인간의 생존뿐만 아니라 보다 윤택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이해되고 발전되어 왔으며, 앞으로의 인류 미래에 대한 최적설계를 위해서 더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지질학과는 지구 구성물질과 현상에 대한 기초적인 지질학의 이해부터 인류의 번영을 위한 지질학의 응용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지식을 넓고 깊게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깊고 전문적인 지질학 지식습득 및 이의 응용능력 배양을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지질학을 전공한 졸업생들은 대부분 지질관련 공공기관 연구소 및 산업체에 진출하여 전문가로 활동 하게 되며, 보다 깊은 연구를 위하여 대학원에 진학하고 있다. 특히 지질학 관련 연구원 및 관련 공기업에도 진출하여 능력을 발휘하며, 교과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중등교원으로 임용되기도 한다. 졸업 후 주요 진출기업으로는 한국석유공사, 한국수자원공사(수자원연구원), 한국농어촌공사(농어촌연구원),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광해관리공단, 환경관리공단, 한국전력기술(KOPEC), 한국수력원자력, 대한석탄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 국가정보원, 한국가스공사 등의 공기업이 있으며, 대우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 SK에너지, 유신코퍼레이션, 삼천리, STX에너지, 대우인터네셔널, 삼탄, LG상사, LS니코동제련, 현대종합상사, 삼환기업, SK가스, GS칼텍스, 에코솔루션, 성우지앤씨, 희송지오텍, H-Plus Eco, 한라엔지니어링, 지오그린21, 삼보지오텍, 동아컨설턴트, 넥스지오, 한국지우, 아름다운환경건설, 한국지오컨설턴트와 같은 사기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