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생화학부(화학)

학과전공분야

무기화학(Inorganic Chemistry)/ 물리화학(Physical Chemistry)/ 분석화학(Analytical Chemistry)/ 유기화학(Organic Chemistry)

학과소개

화학생화학부(화학)은 강원도 소재 국립대학교에 설치된 학과로서 "충분히 개발되지 않은 잠재능력을 소유한 강원지역 및 수도권 학생들이 화학과에 진학한 후, 다양하게 제공되는 전공 교과과정들을 성공적으로 이수함으로써 품성과 자질 그리고 능력을 갖춘 기초 화학인으로 사회에 진출하거나 전문 화학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토대를 마련해 준다." 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화학과는 이러한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소속 전임교수들이 지속적으로 교육 및 연구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적절한 시기에 새로운 교수인력을 보충함으로써 기초학문을 다루는 학과로서의 특성을 유지하며, 기초 화학인을 양성함과 동시에 화학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최신 발전 동향에 관련한 연구 역량 및 성과의 증진을 통한 전문 (고급) 화학인의 배출을 이루고자하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고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화학의 분야는 크게 네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무기화학은 무기물질의 구조와 성질, 그리고 합성에 대한 연구를 하며 최근에는 전이금속 및 유기 화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여 촉매로의 응용 등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둘째, 물리화학은 열역학, 양자역학, 분광학, 통계역학 및 화학반응역학 등을 이용하여 원자 및 분자의 구조와 성질 등 미시적 관점에서 거시적인 물질의 구조와 변화 등 자연계의 현상들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려는 분야이다. 셋째, 분석화학에서는 연구대상물질에 관한 정성적인 정보 (물질의 확인을 위해 필요한 정보)와 정량적인 정보(확인된 물질의 양을 알 수 있는 정보)를 구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존의 화학분석기법들(고전분석기법과 기기분석기법)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분석기법 들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넷째, 유기화학은 탄소가 포함된 화합물들의 구조, 합성, 반응성 등에 대한 화학으로 단백질 등 생물체에 존재하는 물질과 천연물 화학에 이르기까지 연구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화학과와 소속 전임교수들은 각종 교재 및 논문 집필과 번역, 그리고 화학 관련 국내외 학술대회의 개최 및 참석 등으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교육 및 연구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화학과 학부를 졸업한 많은 학생들이 동 대학원에 진학 (‘12년, ’13년 대학원 진학자 각각 22명, 19명) 하여 석사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있으며, 취득 후에는 대학의 교수나 화학 관련 정부출연 연구소 (화학연구소, KIST, 표준과학연구원, 생명공학연구소,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등) 또는 기업 연구소 (종근당, 녹십자, 유한양행, 경보제약 등) 등에 취업하고 있다. 학부 졸업 후 취업하는 경우에도 화학 관련 연구소나 대기업 및 중소기업체에 취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