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자원연구소

지구자원연구소 사진

지구자원연구소는 우리의 서식처인 지구에 존재하는 지구자원의 보존과 효율적인 활용 및 지구환경 변화에 대한 다양한 학술적인 연구를 실시하고자 설립되었다.

지구자원연구소는 광물자원연구실, 수자원연구실, 응용지질연구실, 기술개발연구실, 지구환경연구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강원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질·지구물리학부(지질학 전공, 지구물리전공), 물리학과, 공과대학 에너지.자원공학과 소속 교수진과 연구원 등이 참여한다.

각 연구실에서는 광물자원과 에너지자원(석유, 가스 등)의 부존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지질조사, 지화학·지구물리 탐사, 개발 및 처리에 관한 연구, 수자원의 보존 상태 및 수질 개선에 관한 연구, 지구환경 변화에 관한 연구 등 다양한 학술연구 및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지구자원연구소에서는 매년 연구소 논문집인 [지구자원연구]를 발행하고 있으며, 지구자원 및 지구환경 변화에 관한 학술심포지엄 및 외부인사 초청 세미나를 실시하고 있다.

최근에 국가 별 광물 및 에너지 자원의 수요 증가에 따른 자원 개발 및 확보를 위한 전문가와 기후 변화로 인해 빈번하게 발생하는 자연재해에 대처하기 위한 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원 및 환경관련 공기업(한국광물자원공사, 대한석탄공사, 한국광해관리공단 등)의 강원도 원주혁신도시로의 이전에 따른 연구 환경 변화에 따라 우리 지구자원연구소의 역할이 더욱더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