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연구소

환경연구소 사진

설립목적

강원대학교 환경연구소는 환경오염, 환경보전, 환경기술개발 등에 관한 학술적 연구를 수행하며, 정부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환경에 관계된 민간 기업체 등과의 학제간 산업 협동 연구를 통하여 깨끗한 환경의 보전과 관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깨끗한 환경의 보전과 관리

연구소의 설립목적인 깨끗한 환경의 보전과 관리의 목적을 바탕으로, 강원대학교의 주 오염원 중의 하나인 실험실 지정폐기물(폐유기용제, 폐산, 폐알카리, 기타 고형폐기물)을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수거하여 적법하게 위탁 처리한다. 또한 교내에서 배출되는 방류수를 측정함으로써, 유해물질 방출을 감시하여 대학 내 환경 개선에 일조하며 나아가 강원도의 깨끗한 환경에 기여하고 있다.

환경 학술행사 개최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환경관련 세미나를 개최함으로써, 외부의 보다 넓고, 보다 많은 유용한 정보를 교내에 알리고자 노력하여 매년 20회 이상의 세미나를 개최하고, 여러 분야의 학술활동 활성화를 위해 지원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전국 청소년 환경 토론 경시대회'를 개최하여 대한민국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환경문제를 인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토론을 통해 자유로운 사고와 의견교환을 함으로써 환경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부설연구센터 운영

부설 연구센터를 설치하여 연구원들의 전문분야를 더욱 특성화시키고 있으며 현재 기상환경 연구센터, 식물자원보존 연구센터, 호소환경 연구센터, 향·냄새 연구센터, 비점오염원 연구센터, 기후변화대응 연구센터, 바이오에너지 연구센터, 고액분리 연구센터, 녹지환경계획 연구센터, 어류연구센터, 바이오차(Biochar) 연구센터, 토양환경복원 연구센터의 총 12개의 연구센터를 운영 중이다.